안녕하세요. 포항 두호동 한방병원 소담한방병원 김지현 원장입니다.
오늘은 교통사고 이후 발생한 목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 추나 치료를 받은 결과에 대해 함께 보겠습니다.
▲ 환자들은 자동차 사고 이후 발생한 경항통을 개선하기 위해 2011년 3월부터 2013년 4월까지 한방치료를 받았습니다. 연구는 추나 치료를 받지 않은 대조군, 추나 치료를 받은 실험군으로 분류하여 진행했습니다.
침 치료는 풍부, 천구, 대추, 견정 등에 자침 후 전침을 부착하고 12분간 유지했습니다. 유침하는 동안 적외선 치료를 병행했습니다. 그 외에 부항 치료도 시행했습니다. 추나 치료는 실험군에게만 진행되었습니다.
치료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게 시각적 상사 척도인 VAS를 활용해 통증 강도를 환자가 스스로 점수화하여 기록하도록 했으며 목 통증이 발생한 환자들의 일상생활 수행 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경부 장애지수인 NDI를 이용했습니다.
출처: 자동차사고로 발생한 경항통 환자의 추나요법의 효과에 대한 임상적 연구
▲ 치료 후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VAS, NDI 점수가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치료 전 환자의 통증 강도는 VAS 10으로 동일하게 설정했으며 치료 후 실험군의 통증 강도는 VAS 2.53±1.43, 대조군의 통증 강도는 VAS 3.39±1.62로 둘 다 호전된 모습을 보였지만 추나 치료를 받은 치료군이 더 큰 감소를 보여주었습니다. NDI 점수를 확인했을 때 실험군은 20.22±3.87에서 6.28±3.24로 완화되었으며 대조군은 19.28±5.09에서 7.72±3.60로 호전되었습니다. 두 그룹 모두 개선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위 결과로 한방치료가 사고로 발생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차 수리나 주변 상황 정리에만 집중하느라 본인의 몸 상태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 인해 뒤늦게 느껴지는 후유증으로 포항 두호동 한방병원 소담한방병원 또는 의료기관을 내원하는 일도 흔히 볼 수 있는데요. 교통사고 후유증은 사고 당시 바로 느껴지지 않고 시간이 지나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했다면 방치하지 말고 초기에 저희 포항 두호동 한방병원 소담한방병원 또는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척추와 관절이 좋지 않은 상태라면 사고 이후 증상이 더 뚜렷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통증과 증상이 더 악화되어 치료가 까다로워지고 회복 시간도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사고 이후에는 먼저 나의 상태를 점검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저희 포항 두호동 한방병원 소담한방병원은 사고 이후 후유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증상과 체질에 맞는 치료를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더불어, 입원치료가 필요한 분들을 위한 입원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입원 치료는 사고 이후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하거나 통증이 심해서 움직이기 힘든 환자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고 이후 통증으로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느끼고 있다면 입원 치료를 받는 것도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